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책소개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

by 안다로미아토 2022. 12. 25.
반응형

게리 바이너척 지음

감사(고마움을 느끼는, 친절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고 보답할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

만약 성공과 행복으로 지구상 모든 사람들이 순위를 매긴다면, 당신은 77억 명 중 몇 등이라고 생각하는가?

 

*물을 마시고 싶을 때 언제든 마실 수 있는가?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7억 8,500만 명의 사람들이 아무리 목이 말라도 기본적인 식수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세계 인구의 10%를 넘는 수치다.

 

*매일 먹을 충분한 식량이 있는가?

2018년, 전 세계에서 8억 2,0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영양실조에 걸린 것으로 기록됐다.

 

*당신의 직업이 싫으면 이직할 수 있는가?

셰계노예지수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전 세계 167개국에서 4,030만 명의 인구가 현대판 노예로 살고 있었다. 그들은 그 끔찍한 일을 그만둘 수 있는 선택권조차 없었다.

 

*집에 제대로 된 화장실이 있는가?

전 세계 인구의 약 60%인 45억 명은 제대로 된 화장실도 없이 살아가고 있다.

 

*집에서 초고속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가?

지구상의 약 30억 명은 인터넷 접속을 못하고 있다. 심지어 미국에서도 2,100만 명은 인터넷 연결선이 없다.

 

앞에 소개한 데이터에 의하면 꼭 선진국이 아니라도 자기가 살고 있는 나라에서 사업을 하거나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이미 대단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감사함'에서 얻는 에너지는 불안감이나 분노 또는 실망에서 오는 에너지보다 강력하고 더 오래 지속된다. 가진 것에 진심으로 감사한다면, 일뿐만 아니라 삶에서도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인식(자신의 성격, 감정, 동기, 욕망에 대한 의식적인 지식)

정확한 자기인식을 갖기  위해서는 현재의 모습을 사랑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더 이상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무섭지 않다. 부족한 어떤 능력을 끌어올리려고 너무 애쓰다가 가장 소중한 것을 놓치는 우를 범하면 안 된다.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려는 노력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책임감(맡아서 해야 할 일이나 의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

어떤 일이 생겼을 때 사람들은 타인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남 탓을 하는 순간, 더 이상 자신이 상황을 통제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잘못된 결과가  전부 내 탓이라고 생각하면 억울한 점도 있겠지만 마음은 한결 편안해진다. 그런 마음가짐으로 문제해결에 임하면 도리어 우위에 설 수 있다. 책임감을 가진 사람이 더 큰 힘을 갖게 되는 것이다.

 

긍정(미래나 성공적인 결과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가지면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부정적인 결과로 인도하는 세상의 수만 가지 변수보다 믿음과 희망은 성공으로 이끄는 든든한 견인차가 된다. 바로 긍정의 힘이다. 나를 변화시키려면 밝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평소 좋아하는 팟캐스트와 영상들을 통해 긍정적인 에너지로 스스로를 채워보자.

 

공감(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

공감능력은 인생의 많은 문제들에 대해 해답을 제시한다.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을 함께 느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것도 없을 것이다. 사람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공감은 엄청나게 중요한 능력이다. 인간관계의 기본일 뿐 아니라 성장과 발전의 동력이다.

 

친절함(다정하고, 너그럽고, 사려 깊은 사람의 자질)

친절함을 보이면 상대방도 마음을 열게 되어 있다. 상대에게 안 좋은 소식을 전하거나 곤혹스러운 대화를 나눠야 할 때일수록 친절함이라는 이 요소를 잊지 말아야 한다.

 

끈기(단단히 결심하는 것, 각오)

끈기가 있다는 건 '나는 이 일을 하는 과정이 너무 즐거워서 다른 사람들이 걸림돌로 여기는 것들도 얼마든지 돌파할 수 있어'라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확신과 끈기를 늘 따라다니며 함께 작용한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 끈기는 몇 배로 증폭된다. 

 

호기심(무언가를 알거나 배우고 싶은 강한 욕구)

호기심이라는 단어와 맞물려 생각나는 수식어는 '강한 욕구' 그리고 '배우고'라는 표현이다. 호기심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싶으면 '강한 욕구'가 있어야 한다. 얼마나 많은 것을 성취했든지 간에, 계속해서 배우고 앞으로 나가고자 하는 강한 욕구와 성실성이 필요하다.

 

인내심(화내거나 속상해하지 않고 어떤 문제와 고통을 받아들이거나 참을 수 있는 능력)

불안감의 대부분은 자신감과 인내심의 부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기에 조급증까지 더해지면 결과는 참담해진다. 인내심은 '친절한 솔직함'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인내심만 붙잡고 있으면 미련하다고 오해를 사기 쉽다. 

 

확신(확고한 신념 또는 의견)

확신은 사람들로 하여금 끈기를 가지고 길을 떠나게 해준다. 확신이 없다면 큰 기회를 놓치기 쉽고, 그게 만약 다른 사람의 의견 때문이라면 비극적인 결말이 아닐 수 없다. 내 일에 대한 사랑과 확신 없이 노력은 지속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더욱 자신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겸손(남을 존중하고,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 낮은 태도)

만약 당신이 사람들로부터 늘 긍정적인 평판을 얻고 존경받고 싶다면 '겸손'은 필수조건이다. 특히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의 경우는 겸손함 없이 성공을 지속할 수 없다. 돈을 많이 버는 것과는 별개의 이야기다. 겸손과는 거리가 멀고 자기만 잘난 줄 아는 사람이 큰 성공을 이루는 모습을 보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기쁜 마음으로 축하해 주기보다는 잠시 미묘한 기분에 빠질 수 있다. 아무리 부자가 되고 유명한 사람이 되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해도 함께 기뻐하지 않고 뒤에서 손가락질하는 사람이 많다면 그 성공은 결코 성공이라 할 수 없다.

 

야망(성취하고자 하는 강한 욕망으로, 결단력과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야망'을 종종 불온한 뜻으로 해석한다. 야망이 열등감과 불안을 가리기 위해 잘못 이용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럴 것이다. 좋은 의미에서 야망은 건강하고 즐거운 것이다. 내가 이루고 싶은 꿈이 무엇이고 그것을 왜 이루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