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

식중독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by 안다로미아토 2023. 6. 28.
반응형

식중독 원인과 증상

식중독은 음식을 먹은 후에 설사나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전체 80%이상이 세균성 식중독입니다. 세균은 상온에서 30분마다 두 배씩 증가하고 특히 섭씨 30℃가 웃도는 날씨에는 4~5시간 만에 식중독을 일으킬 정도로 빨리 번식합니다. 식중독은 세균에 오염된 상한 음식을 먹은 후 수 시간 안에 발생하며, 발병 2~3일 후에 저절로 낫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설사나 구토를 계속해 탈수증세를 보이거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서둘러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식중독 종류

1.자연독 식중독 - 버섯이나 복어, 조개류 등에서 발생
북어의 알이나 난소에 들어있는 독, 싹튼 감자에 생기는 독, 물에 잠겼다가 누렇게 변한 쌀에 생기는 곰팡이, 곰팡이가 핀 땅콩이 잘 못 섞여 들어가 생긴 땅콩버터의 발암물질 등 우리 식생활 곳곳에는 조금만 방심해도 식중독을 일으킬 만 한 요소가 많습니다.

 

2.세균성 이질균(쉬겔라) - 이질을 일으키는 대표적 식중독
가축 대소변에 의해 오염된 식수를 먹거나 오염된 물로 조리한 음식을 먹으면 감염됩니다. 상가집이나 잔칫집, 그 밖의 집단 배식소에서 먹은 음식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3.병원성대장균 O-157 식중독 - 익히지 않은 육류에서 감염
병원성대장균 O-157은 소나 돼지 등의 내장에서 서식하는 식중독균입니다. 상한 햄버거를 먹거나 육류를 잘 익히지 않고 먹었을 때 걸리기 쉽습니다.

 

4.살모넬라균 식중독 -계란, 우유가 주범
살모넬라균 식중독은 상한 닭고기나 계란, 우유를 먹고 많이 발생합니다. 

 

5.비브리오 식중독 - 어패류에 번식
비브리오 식중독은 생선회나 굴, 낙지, 조개 등을 날 것으로 먹은 후 발생합니다. 또 비브리오균은 높은 염분농도에서도 살 수 있기 때문에 짭짤한 젓갈을 먹고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법

1.손은 물론 용기나 조기도구도 깨끗이 씻어서 사용합니다.

2.고기보다 야채를 먼저 손질하고 칼과 도마 역시 생선용과 야채용으로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조리된 음식은 상온에서 2시간, 특히 무더위가 심한 한여름엔 1시간 이상 두지 않습니다.

4.도마와 행주는 설거지할 때마다 뜨거운 물로 헹구고 수시로 삶거나 소독해 바짝 말려 씁니다.

5.냉장고는 2/3정도만 채웁니다. 꽉 채우면 냉기가 순환되지 않아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없어 보관된 음식이 빨리 상합니다.

6.생고기 등을 냉동실에 보관 할 때는 한 번에 쓸 만큼씩 비닐봉지에 나눠서 넣습니다.

7.여름엔 가급적 2~3일안에 먹을 만큼씩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